본문 바로가기

Study/Linux

Could not chdir to home directory /home/유저명: Permission denied

그러니까 많은 인터넷을 글을 접하게 되면, 백업의 중요성을 강조를 해도 모자를 정도를 강조를 하는 글이라던가 관련된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언제 잘못해서 , 날라가면 안되기에, 백업을 하려고 마음먹었습니다.
일단 제가 선택한 방법은 데비안 리눅스에서 ncftp로 centos vsftp로 들어가서 /home 이하 유저들의 폴더를 mget -R * (명령어가 헷갈리는중.)로 전부 싹 긁어오는것이 였습니다.

물론... 받아지는것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다 안받아지는것이 였습니다.
아마도 제가, 리눅스의 권한 이라는것에 대해서, 아직 오해를 많이 하거나 잘 이해를 못하는것 같습니다.

순간 안되니까 어떤 생각을 했냐면, 그때 제가 /etc/vsftpd/ftpuser의 root를 푼상태였기 때문에 root로 로그인한 상태였습니다.

생각해보니,, 저번 APM 을깔때... 파일질라로 권한을 변경했었거든요.
네 그렇습니다. 전 권한 명령어를 자유자제로 쓸수 없거든요. 그래서 이부분에 대해서 봐야할것 같아요.

문제는 지금부터 시작이였습니다. 일반 유저 계정으로 접속하니.
Could not chdir to home directory /home/유저명: Permission denied

이런식의 메세지가 나온다음 평소와 다른
bash 3.2 인가 이런 쉘이 뜨더라군요! 구글신의 간단하고 명료하였습니다.

http://kldp.org/node/23127
http://kldp.org/node/105546

chown -R kmc963 /home/kmc963
chmod 755 /home/kmc963

이러한 답을 주셨는데, 바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물론 저는 이작업과 함꼐 다른 유저의 권한작업을 하였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