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가상화 프로그램 SandBox 아세요??



음,, 제가 요즘에 관심가지고 사용(?) 하는 프로그램중에 모래박스(샌드박스)가 있습니다.
가상화 프로그램? 딱 떠오르는게 만약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신분이라면,

vmaware(이쪽 player부터 시리즈라던지, 이건 상용프로그램이죠), java로 유명한 Sun사에서 만든 virturebox(저는 이거 사용한답니다. 윈도우 7 사용하는데 가상화를 지원안해서, 무료이기도 하고) ,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viturePC? 이게 있습니다. 흠 제 노트북은 가상화를 지원안해서 viturebox를 사용하는데,

가상화에 대해 전공적 지식이 있는것도 아니고, 물론 컴퓨터를 전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먼저 샌드박스에 대해 말하기 전에 이런 생각은 어떤지 읽는 님께 , 알려드리고 싶다기 보다는...

물론, 사람들중에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보면,

1. 리눅스를 사용하는데, 은행결제가 안되어서 가상 윈도우를 안에서 돌린다 .
2. 비스타나 7을 쓰는데 호환문제는 그렇다 치고, 꼭 xp에서만 돌아가는게 있어서 xp를 사용한다.
   이럴경우는 운영체제 2개를 설치해서 듀얼로 사용하시는게 더 낳을듯 하군요..
3. 아니면 저 같은경우는 윈도우7인데 학교 컴퓨터 전공 수업시간에 꼭 xp 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 또는 수업끝나고 필요없을때 물론 프로그램이 안무거워야 겠지만, 그러한 이유로 인해 가상화 기술을 이용합니다.

아 그리고 다른 , 운영체제 리눅스라던지를 깔아보려고. .실습일수도 있고.



그런데 전문가, 예를 들어 실무에 계신 그런 글을 읽어보면..

바이러스나, 여러 악성코드를 분석할때, 또, 가상화 기술을 사용한다거군요. 가상 컴퓨터는 망가져도, 밖에서는 아무런 일이 안일어 나니까요.

물론, 그걸 다른 방법으로 쓰시는 분들도 있고, 다시한번 제가 다른 방향으로 언급하면, 제가 비교해본건 아니지만, 또한 이것을 이용하면 무엇인가는 무력화 하기는 충분한것 같습니다. 악성코드라던지 , 바이러스일수도 있지만,

오히려 가볍다라는 측면은 모르겠지만, 그런데 약간의 샌드박스는 다른것 같습니다 .



물론 , 제가 가상화에 대해서 잘 아는것도 아니고, 어떻게 제가 언급하기는 그런것 같습니다.

그럼 샌드박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 해볼까요.

그동안 앞에서 말한 가상화 프로그램들은 운영체제를 새로 깔고, 거기에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을 깔고, 사용하는 방식이였습니다.

그런데, 이건 그게 아닙니다. 예를들어 제가 윈도우7 이고, (물론 여기서 호환성과 관련된걸 언급하려는 건 아닌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샌드박스로 실행하면, 물론 저같은경우는 IE8을 했습니다.

그러면 위에, 그림을 보시면 샌드박스를 사용할때하고 안사용할때, 보나마나 메모리 구조를 말하는것 같은데,
샌드박스를 사용하면, 한곳에 모이는것 같습니다. 즉 말을 이상하게 설명했다면, 시스템에 영향을 안주게랄까.

이걸 다르게 말하면, IE를 사용하다가 악성코드가 걸리건 말건, 저영역을 지워버리면, 악성코드는 물론, 저 샌드박스라는 가상 영역안에서 IE가 실행되었기 떄문에, 그안에 생기겠죠, 그러니까 그영역을 날려버리면 악성코드도 흔적없이 날라가겠죠..

그럼 약간 다르게 말하면, 저 샌드박스때문에 외부 프로세서라든지 영향을 안준다면 ActiveX로 기반으로 작동되는게 무력화 된다는 말도 될까요??

아직 거기까지는 테스트를 안해봤는데, 어떤걸 해보긴 했는데, 실제로 무력화된건지는 모르지만 그냥 되더군요 ;
만약 가상화 기술이 더 발달하면,

약간의 패러다임이 바껴야 할때가 아닌가도 생각됩니다.

여러가지 목적으로 사용될수 있지만, 만약 일반 사용자 이시면, 샌드박스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여행하시면, 많은 부분에서 IE와 관련된 악성코드에서는 안전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간만에 신기하고 약간 재미잇는것을 봐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물론, 제가 잘못 기술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메뉴얼을 읽은것도 아니고 한 몇주간 사용하면서 느낀것을 적었습니다
틀린부분은 가차없이 리플로 알려주세요~

참고로 제가 알기로는 프리웨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