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

파이어폭스 & HTML5 & YOUTUBE

Working Late
Working Late by Thomas Rocksta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어제, 친척형을 만났는데, ,, 사실 웹으로나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서 아이폰에 대한 이야기라던지 포스팅한것은 많이 보고 들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본적은 없었습니다.
단지. 제가 핸드폰을 생각할때는....어짜피 노트북도 있으니까. 그냥 통화만 잘되고..문자만 잘보내지면 되지 이정도?
였는데.. 그게 아니네요... 정말 경이로웠습니다. 

2년전에 만든,, 스마트폰인걸로 알고 있는데... 그걸 지금까지 팔아먹고 있는 잡스형을 보면.. 

스티브 잡스, 어도비 플래시 맹비난
스티브 잡스 애플 CEO “말썽 많은 플래시 앞으로도 지원하지 않을 것”
어도비 "아이패드, 플래시 지원하라" - Daum 미디어다음 - 뉴스

얼마전에 잡스형이,(잡스형..?ㅋㅋㅋ) 아이패드를 만들었다고 했고, 그때 몇몇 뉴스를 통해서 보면.
우회적으로 말하면 그렇다고 치지만, 대놓고 말하면 아주 갔습니다.(철자가 맞는지 갑자기 헷갈리네요..)

물론, 저야 완전 MS를 사랑(?)한다기 보다도, MS를 안쓴다고 가정하면 리눅스 (를 잘하는건 아니지만. 우분투같은경우는 완전 편해서)를 쓰겟죠.. 아 그러니까 전 애플하고는 상관없어요..(여러 블로그를 읽어보면,, 애플이 하나의 물건을 사면, 다른 물건을 못사고는 못배기게 만든다는 평가도 있고, 그만큼 상품가치가 있다는거겠죠.)

관련기사를 보면서, HTML5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그리고 파이어폭스와 연계해서, 검색해보니 파이어폭스도 3.6버전부터 html5를 지원한다고 하고요. IE는 9부터 지원한다는것 같고.. 

어떤건지도 궁금해서 html5를 대표적으로 밀고 있는 youtube html5모드를 보려고 했습니다.
youtube.com/html5 가면 html5 모드로 전환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저는 어떤건지 궁금했고,
소시 oh를 검색하고 재생했는데, 안타깝게 재생이 안되네요.. 크롬에서는 재생이 되고 있거든요. 





매우, 개인적인 생각인데,, 일단 제 노트북 사양이 문제인지는 모르겠는데. 약간은 동영상이 부자연 스러운 느낌은 있네요. (기술적인 내용을 말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냥 느낌상) 그런데 정말로 신기한건..제가 유튜브를 볼때 사용하는 bywifi가 안움직입니다(아마도 이프로그램의 경위 flv 기초로 하는 스트리밍에서 위력이 발휘가 되는것 같은데) 그럴경우,, 스트리밍이 되는 모습 모랄까.. 진행바에 분홍색?이 다 차여있는 모습이 안보여야 하는데.. 왜냐면, 이게 안돌아가면 서서히 스트리밍 되서 앞으로 그냥 넘기면 제대로 재생이 안되거든요.. 

그런데. 왠지 스트리밍이 없다고 느껴졌다? 물론, 아닐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미 제가 소시동영상을 본거고, 제컴퓨터 저장된게, 플레이가 될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정확한건 아니지만 느낌상 그렇습니다.


잡스형님께서 말씀하신대로, html5가 대새가 되면 재미있겠지만. html5특성인지 전체화면 재생은 안되는듯 합니다.

아. 약간 다른 이야기도 있다면, 저는 firefox3.6이 html5를 지원하다면서 유튜브가 왜 지원이 안될까 궁금해서 구글링을 해보니까. 
대강의 정보는 얻을수 있었습니다. 정독한건 아니였거든요 파폭이 ogg 를 사용하면 html5가 h.264등등 코덱과 관련된 여러가지 말같기도 하고.. 그런것 때문인것 같은데. html에서 지정하는 공식 코덱 이야기도 나오는데,

만약이지만, html5가 활성회되고(물론, 국내 환경의 경우는 특수한 케이스라. 급변하는 사태는 일어나지 않겠지만) 그럴경우, html5가 플래쉬보다 빨라진다면, 플래쉬가 광고하는데 밖에 안쓰여진다면, 약간 어도비쪽에도 곤란한 일이 생길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 그런데 , 플래쉬가 동영상 지원을 위해 있는것도 아니고, 원래는 정적인 웹을 동적으로 바꾼것도 플래쉬 인것 같은데 - 얼핏 기억에,, 물론 앞으로의 환경에 플래쉬도 계속 진화하겠지만. 

약간의 패러다임이 바낄수도 있다는 생각도 잠깐드네요..


이글의 요점, 아이폰은 경이롭다. 플래쉬는 망할것 같지는 않다. 그냥 ActiveX,,, (물건 구매 또는 티켓팅 하려다가 ActiveX가 설치가 안되서 처음부터 다시 해야되는.. 사태들...)


이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 즐거운 명절 되고 계시나요  ? 쌩뚱맞지만, 늦었지만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