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아이피타임 NAS1-DUAL vs 드롭박스(dropbox)

 

잘은 모르겟지만, Dropbox 유료요금제로 사용한지 거의 5년이상된것 같습니다

 

 

사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

 

Dropbox를 왜 쓰냐 ? 그돈으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사고말지

 

"야! 그걸 왜 사먹냐? 그 돈이면 차라리 뜨끈~한 국밥 사먹고 말지."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Dropbox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용한 비용으로 해도 NAS를 몇대를 구입은 할수 잇었을것 같습니다. 결국에는 NAS라는것을 한번 사봤습니다. (물론 클라우드는 함께 사용) 

 

여러 NAS 브랜드가 있지만, 일단 제가 고려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격

2. 편리성

 

즉, 가성비입니다. 일단 NAS를 처음 써보기는것이기도 하고(물론 업무적인 영역에서는 사용은 해봤지만..기업용 NAS) 해서 아이피타임에서 만든 NAS중 쿠팡에서 1 bey(하드가 1개만 들어감) 나스 재포장용을 팔고있길래 바로 구입했습니다.

 

이미 HDD는 안쓰는것이 있었고, 또한 주변에 물어보면 Raid 해서 사용해야할경우도 고려해야하지만 메인 백업 스토리지는 dropbox로 사용하고 보조용으로 NAS를 사용할것이여서 문제는 없었습니다. 

 

아이피타임 답게, NAS를 세팅하는것은 매우 쉬웠습니다. HDD를 연결하고, NAS에 가서 하라는 설정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또한 저는 공유기를 아이피타임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피타임에 연동되엇허 내부 포트같은것은 알아서 설정단계에서 해줍니다.

 

 

몇일간 NAS를 사용해보면서 NAS가 있으면 이점이 편하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반대로 이야기하면, 이부분이 dropbox의 단점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1. 전송속도

  - 당연하겠지만, 일단 저는 KT 기가컴팩트(500M)를 사용합니다. 인터넷 속도만 보장되면, 바로 데이터가 전송이 됩니다.

 

2. 대용량 메일 대응

 - 물론 이부분은 전송속도와 맞물려 있는 부분입니다. 메일을 사용하다보면, 지메일로 대용량 메일을 보내면 짜증날정도로 대용량 메일 첨부속도가 느립니다.

- 또한 dropbox tranfer나 sendy의 경우도 느린문제는 동시에 존재합니다. (용량제한도 있고, dropbox plus의 경우 2GB, sendy의경우 무료버전의 경우 10GB 인가 제한이 있습니다)

- 평소에 이런 용량을 대용량으로 보낼일은 없지만 간혹있습니다 

- 또한 국내 이메일로 대용량 메일을 보낼수 잇지만 기간제한등 부가적인 기능이 없는것이 아쉬울때가 있습니다 

 

3.컴퓨터 버벅임이 없음 

 

 

저는 현재 dropbox plus 요금제를 사용중이며 1TB를 동기화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부분은 사용하는 컴퓨터나 노트북의 사양에 따라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 drobox와 같은 클라우드 동기화 프로그램에서 발생할수 있는 상황인데, 한번에 많은 동기화를 할경우 컴퓨터가 버벅이는 문제가 발생합니다(이부분은 컴퓨터의 사양과 관계가 있습니다)

- 큰파일보다는, 대부분 사진부터 작은 파일들이 매우 많습니다 

 

 

1. 데스크탑의 경우 Intel-I5, 64GB RAM 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한번에 동기화를 해도 버벅임이 없습니다

 

2. 노트북의 경우 Intel-I5 (2015년 세대), 8GB RAM 을 가지기 때문에 많은 파일을 동기화할때 버벅입니다
  (약간 성능이 떨어지는 장비에서 동기화를 하면 버벅이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 사실 이부분은 드롭박스 도움말 페이지에도 해당 이슈가 잇는 상황입니다.

 

https://help.dropbox.com/ko-kr/installs-integrations/desktop/high-cpu-usage

 

Dropbox 앱이 CPU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런가요?

The Dropbox desktop app tries to be as efficient as possible. However, it will occasionally use more memory or CPU than expected. Learn more here.

help.dropbox.com

 

Dropbox 폴더 속에 파일이 너무 많은 경우

Dropbox 데스크톱 앱은 파일이 약 300,000개가 되면 성능이 저하되기 시작합니다. 선택적 동기화를 통해 성능과 동기화 속도를 높이세요.

 

 

NAS의 이점은 그러한 부분에서 같은 지역내에서 네트워크 속도 이용을 극대화 할수 있는점에서 이러한 부분에서 NAS가 현제 제 입장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좋다 이런것은 아니지만 각 서비스의 아쉬움을 해소할수 있는 상황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