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클라우드도 좋지만 나스(NAS)를 써야하는 이유?

2020/07/18 - [Information] - 아이피타임 NAS1-DUAL vs 드롭박스(dropbox)

 

아이피타임 NAS1-DUAL vs 드롭박스(dropbox)

잘은 모르겟지만, Dropbox 유료요금제로 사용한지 거의 5년이상된것 같습니다 사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 Dropbox를 왜 쓰냐 ? 그돈으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사고말지 "야! 그걸 왜 사먹냐? 그 돈�

redeyesofangel.tistory.com

 

 현재 IPTIME NASnas1dual 을 집에 놓고 사용하고 있지만,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Dropbox도 함께 사용하고 있지만 개인 NAS의 장점은 속도와, 기존 클라우드들이 가지는 전달성? 면이 이점인 것 같습니다. 

 

아이피타임 NAS URL 서비스를 통해서 외부로 대용량 파일을 쉽게 공유 가능함.

 

 

1. 속도

 

최근 다른 여러사람과 함께 문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분명 Dropbox가 문서의 버전 관리 면에서는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는 점은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용량이 큰 파일을 공유하는 데는 NAS가 좀 더 빠른 것 같습니다.

 

물론 Dropbox의 경우 같은 LAN 안에 있으면, LAN Sync기능을 제공하여 빠르게 공유가 되지만, 원격지에 있을 경우 속도가 보장이 안됩니다.

 

 

2. 전달성

 

아마도 이 부분일것 같습니다. 업무용 피시를 사용할 경우, 각종 보안 프로그램으로 인해 Dropbox자체가 설치가 안되거나, 메일로 링크를 줘도 보안 프로그램이 차단하거나, Mail 자체에서 차단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일단 개인 사설 NAS의 경우에는 링크로 메일을 줘도 전혀 차단하지 않기 때문에, 전달성이 보장됩니다. 특히 이러한 부분은 속도 또한 보장되기 때문에 1. 속도와 함께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속도, 2. 전달성은 현재 제가 사용하는 아이피타임 IPTIME NASnas1dual을 사용하고 있지만, 타사 제품도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피타임에 HDD 전원 절약모드로 좀더 전기를 절약할수 있음

 

사실 NAS를 사기전에 전기세에 대한 생각도 해보았는데, 별로 의미가 없더군요.. 사는 곳이 더워서 계속 에어컨을 틀고 살고 있어서, 컴퓨터도 거의 안 끄고 살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NAS를 사용할때  HDD 2개 이상 지원하는 모델을 사야, 안전하게 데이터를 저장할수 있을듯, 1개만 저장하는 NAS는 하드디스크를 잘못 뽑았으면 한번에 날라갈수도 있을듯

현재로써 NAS에 대한 제 생각은 IPTIME NASnas1dual 모델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HDD를 1개만 지원하기 때문에 미러링 등을 통해 좀 더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갑자기 HDD가 날아가면 중요한 자료도 날아가니, 아무래도 NAS를 정확하고 쾌적하기 사용하기 위해서는 HDD 2개 이상 미러링 등을 지원하는 모델을 사용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