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USB 흔적지우기

USB가 나온 이후로 여러 장치를 연결하는데 있어 매우 편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것이 이점일수도 있지만 약간의 애로사항이 생길 경우도 있습니다. 컴퓨터에 USB를 사용하게 되면 그 흔적/기록이 남게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흔적을 지우는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레지스트리에 남은 기록과, 윈도우 폴더에 있는 SetupApi.log를 건들여서 지우는 방법입니다.

현재 이방법을 쓰시고자 하는 분이라면 몇 가지를 아셔야 될것이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1. USB 흔적을 지운다는것은 무엇인가 떳떳한 일을 하지 못해서 지우려고 한다.
2. 또는 어떠한 감사 또는 검열에 대비하고자 한것이다.
3. 만약 그것들을 대비한것이라면 상대방이 물론 모를수 있다고 하지만 애써 지우려고 한다는 뜻은 상대방또한 흔적지우는 방법을 알고 있다.
4. 만약 감사 또는 검열에 대비하는것이라면, 그사람들은 이 방법보다 더 집요한 방법으로 파악할수 잇다, 즉 임의적으로 흔적지운것을 발견하면 더 의심할수 있으며 집요하게 나올수 있다.

주의 : 흔적을 지우는데 있어, 레지스트리를 건들이게 되므로, 약간의 위험성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완벽하게 지우시고자 한다면 2가지 방법을 다하셔야 합니다.

※지금 이방법은 Windows Xp Home Edition을 기준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레지스트리를 건드려 USB흔적을 지우고자하는것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1. 먼저 [시작]->[실행]을 누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


2.열기(O)에 Regedit를 타이핑 한다음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HKEY_LOCAL_MACHINE를 더블클릭하셔서 목록을 펼친다음 SYSTEM을 펼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자!! 이제 수정을 하면됩니다.. 여기서 건드릴 것들은 빨간색 칸을 건드린 ControlSET001,
ControlSET002,ControlSET003,CurrentControlSet 입니다
※컨트롤셋은 컴퓨터 마다 다를수 있습니다.. 어떤거는 2번까지 있을수 있고 어느것은 더 있을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컴퓨터 사정에 따라 ControlSeet이 숫자가 다를수 있다는 뜻힙니다..

5. 일단 수정방법은 간단합니다. ControlSet001에서 지운방법대로 ControlSet002 ~ 003, 그리고 CurrentControlSet을 지우시면 됩니다. 나중에 보시면 알겠지만. 컨트롤셋 1,2,3 커런트컨트롤셋은 구조가 같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6.그러면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것이므로 레지스트리를 백업하신다음에 하면 문제가 발생할때 대처할수 있으므로 백업을 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7. 그러면 이제 ControlSEt001을 열어 Enum까지 확장 시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확장하면 이렇게 나오는데. 이곳에서 거드릴것은 네모친 STORAGE, USB, USBSTOR 입니다.
※ 만약 USB를 꼽은적이 없다면 USBSTOR이 안나올수도 있습니다.. 만약 꼽았는데, 안나온다. 그러면 ControlSET002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 또.. 제 프린터 같은경우는 USB로 연결안하는거라서 안나오는데. 만약 USB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프린터(최근것들이 많이 있더군요,.. 예를들어 HP오피스젯? HP9800, LPB-2140? 모델명이 확실하지 않은데... USB로 연결하는것이 있습니다../(요즘 프린터가 USB로 연결하는건가요..? 역시 제 프린터가 구형이군요..<<잡담)

9. 그럼 먼저 USBSTOR를 펼춰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와우 USB 연결했던 흔적이 나옵니다. !!! 저같은경우는 .. 디카 흔적하고,, 아이리버 전자사전 흔적,, 또,, 등등이 나오는군요..

6. 그럼 하나하나 클릭하신다음 삭제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삭제를 할수 없다고 나올때가 있습니다.. 정확히 모라고 하는지 기억안나는데.. 권한이 없다나? 그럴떄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상당히 귀찮아 지는데(지울것이 많을떄)
오른쪽 버튼 누르신다음 사용권한
누르시면 권한설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그곳에서 모든권한 허용
을 누르시면 지울수 있습니다. ..<< 그런데 이게 왜 귀찮냐... 그런생각을 할수도 있는데.. 나중에 Device Class 부분도 지워야 하는데.. 은근히 성가십니다..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7.다 삭제 하셨습니까? 그러면 USB쪽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와 많다.. 저도 정확히 어떤건지 모르겠는데.. VId_XXXX 요게 연결흔적이래나 말래나.. 하여튼 이부분을 지워야 합니다.. 한마디로 싹!! 하지만 ★ROOT_HUB , ROOT_HUB20는 지우시면 안됩니다,.!!!!
그럼 차근차근 하나씩 지워나갑니다.. 만약 이때 권한이 없다니 이렇게 나올때 앞에서 알려드린데로 권한설정에서 바꾸신다음 지우시면 됩니다.

9. 다 삭제 하셨습니까? 그러면 STORAGE 쪽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STORAGE 쪽으로 이동하면 RemovableMedia, Volume 두개의 하위 폴더가 나오는데 전부 펼침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 네모친대로 잔뜩 나옵니다.. 이부분을 지우면 됩니다. ★ RemovalbleMedia,Volume은 지우시면 안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권한없다고 하면 앞에서 나온데로 권한설정가서 지우시면 됩니다.

11. 자 그러면 한고비는 넘겼습니다... 이제 ENUM 폴더를 접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이번에 건드릴 곳은 Control 부분입니다. 이제 앞에서 언급한 Device Class를 지울 차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 Control _ DeviceClasses까지 이동합니다.. 와 많다...이건 하나하나 연결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USB ~~ 모시기 이런식으로 쓰여진것이 있는데... 아예 폴더 통제로 삭제하면 됩니다..
이때도 권한모시기 하면 권한설정가서 설정하신다음 지우시면 됩니다.
   추가 : 폴더를 확장하실경우 그중 USB가 있으면, 하위 폴더의 USB를 지우는것이 아닌 바로 윗상위 USB를 지우셔야 합니다. 최상위가 아닌 바로 그 하위의 윗 상위이 입니다. 지금 같은경우는
  {2c7089aa-2e0e-11dq-b114-00c04fc2aae}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4.저같은경우는 3번쨰에 USB관련 흔적이 있네요.. 이런식으로 하나하나 열어보시면서 ConTrolSet001 ~ 003, Currnetcontrolset 까지 삭제하시면 레지스트리쪽에서 USB흔적은 지워집니다.



SetupApi.log 를 이용하여 지우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XP 기준 C:\Windows 폴더안에 있습니다.

1.일단 파일을 열면 엄청 복잡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하나 하나 확인하면서 지워야 되는데.. 이럴때는 Ctrl + F를 눌러 USB, 또는 대용량을 검색합니다.
이곳에서 하나하나 찾아 지우면 됩니다..
※흰트 그럼 어디를 지워야 되나?

1 [날짜 시간]
2 주절주절
3 [날짜 시간]

잘보시면 형식이 이런식으로 되어있습니다. USB가 포함된 [날짜 시간] 부터 시작해서 다음 [날짜 시간] 바로 전까지 지워주셔야 합니다!!!

참고.. 그리고 저장용 USB를 사용하다보면 읽다보면 대용량 저장소 발견 , 대용량 그런식으로 쓰여 있으면
[날짜 시간]
주절주절 (대용량) << 이런것이 잇다

그러면 전처럼 전 [날짜,시간]까지가 아니고 그다음까지 보시면
[날짜 시간]
주절주절 (대용량)
[날짜 시간]
주절주절 (일반볼륨) << 이런식으로 일반볼륨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 이전까지 지워주셔야 합니다.. 그러니까 하나가 더 많아 졌다고 해야하나?
[날짜 시간]


그 런데 대용량인데.. 일반볼륨이 없다.. 이뜻은,? 쉽게 말하자만 사용하다가 설치실패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USB를 꼽았다가 갑자기 맘이 바껴서 확 뺴버렸다.. 컴퓨터는 요것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사람에 의해 갑자기빠져버렸으니.. 그런식..입니다..(설명이 허접하다..)

이렇게 하면 SetupAip는 손을 다 봤습니다..

※아 그리고 '모 이렇게 귀찮게 하나.' 즉 이파일은 지워져도 상관없습니다.. 지워져도 다음 부팅때 다시 만들어 지는것입니다.. (그러면 확지워 버리면 되지 않나?)

만약 USB를 몰래 사용했다가 몰래 지우려고 할때 사용됩니다.. << 즉 그 컴퓨터 원주인이 레지스트리와 SetupApi를 볼줄 안다에 가정할때..

제가 생각하기에 만약 지우는 법을 찾고 계시다면 그 컴퓨터 본 주인이 이런걸 할수 있다고 가정하시고 찾는것 같습니다.. 아무튼 !! 목표를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