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명절 되고 계시나요?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의 웹 분석 서비스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사실 여담이지만, 다른 블로그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많은 광고 플랫폼을 사용하시는데요.(저 같은 경우 구글 애드

센스). 물론 잘나가는 블로그는 아니지만, 가끔씩은 구글에서 용돈 받을수 있는 상황이 되다 보니, 블로그에 글을 쓸대 한번정도는 여러가지를 고려할때가 있습니다.(물론 아무렇게나 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러다 보니, 각 검색엔진(네이버, 구글)에서 오는 트래픽을 신경쓰게 되게 되더군요. 자연스럽게 키워드도 선별할수 밖에 없게되고요. 물론 티스토리의 경우 자체적으로 방문 키워드 분석을 할수 있으나, 어떨때는 좀더 세밀한 분석을 필요로 하게 될때도 있습니다. 그럴때 이용하는것이 로그 분석 서비스 입니다. 대표적으로는 국외 서비스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그리고 국내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저 같은경우 두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포커스를 맞추고자 합니다. 


사실,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통계툴만 활용하면 되지.? 외부 로그 분석 시스템을 이용할 필요가 있나? 그럴수도 있지만, 생각해보면, 충분할수도 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또는 블로그만 운영하더라도 좀더 세부적인 계획을 작성해야할때가 있습니다.(대표적으로, 모바일 버전의 티스토리는 얼마나 들어올까 이런질문에 대한 답변은 해주지 못하거든요), 


그러면 그 다음부터 블로그 분석을 위해서 어떤걸 쓸것인가 ? 이럴때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나오게 됩니다. 여러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선택이 갈리게 되는데, 


Naver AnalyticsNaver Analytics

<네이버 애널리틱스>

일단 제 기준에는 한눈에 확 들어오는것을 좋아하시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추천을 드립니다. 아시겠지만 구글은 인터페이스 면에서는 눈에 확 안들어오거든요.. (제기준에서는) 


앞에서, 모바일에서 들어오는 트래픽을 확인한다고 했는데, 요즘에 티스토리 설정을 안봐서 모르겠습니다. 일단 모바일쪽 트래픽을 따로 빼지 못하는것이,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한후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는 안사용하고 있거든요.


저 같은경우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페이지로 들어오는 유저에 대해서도 통계기능이 가능합니다.


사실, 선택은 사용하시는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같이 일목요연 하게 정리된걸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적합할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적용시키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http://analytics.naver.com/service/index.html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신다음에, 가입하시고 코드를 받으셔서 티스토리 코드에 넣으시면 되십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949596979899100101102···763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