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언제부터인가 Python을 쓰다보니,,

그래도 가장 편했던 언어는 JAVA 언어였는데, 요즘 너무 어렵네요 


여러여러 관점에서 다른 원격지에서 생성되는(로그든 어떤거든)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 API를 서버가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저 같은경우는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생성된 로그 데이터의 경우 입니다.)


일단 제가 사용하는 조합은 


Python 2.7에서(Pyenv 로 3으로 올려서 사용했는데, 중간에 소스가 꼬여버리는 바람에) + Flask + Guicorn + Supervisor.d를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변 케이스를 찾아보면 현 해당 케이스에서는  Node.js 를 기반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것 같지만, 굳이 이걸 사용하는건 Python 이 편하기 때문에


먼저 SSL 키를 확보합니다.(확보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구입 또는 letsencrypt를 통해 무료로 발급받았다고 가정) 



먼저 필요한 패키지(?) 모듈들은 이거고 설치는 pip를 통해서 했습니다.

from flask import Flask, request, Response
from flask_cors import CORS, cross_origin
from OpenSSL import SSL


Flask 는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app = Flask(__name__)
CORS(app, resources={r"/*": {"origins": "*"}})


여기서  CORS를 한이유는 , 저 같은경우 데이터가 브라우저들을 통해서 넘어오는 상황이여서 크로싱 브라우징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context = SSL.Context(SSL.SSLv3_METHOD)
cert = 'cert.pem'
pkey = 'privkey.pem'
context.use_privatekey_file(pkey)
context.use_certificate_file(cert)


그다음 HTTPS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하였습니다. 만약 이옵션을 제거하면 HTTP REST API 가 됩니다 


if __name__ == "__main__":
app.run(host='0.0.0.0', port='58080', ssl_context=(cert, pkey))

 

app.run 을 할때 ssl_context를 넣어주면 https로 작동하게 됩니다. 



@app.route("/", methods=['POST'])
@cross_origin()
def api(): data = str(request.get_data())

resp = Response(data)
resp.headers['Access-Control-Allow-Credentials'] = 'true'
return resp

request.get_data()와 같은 형태로 해당 api 주소의 /을 post로 넘겨온 데이터를 받습니다 이제 여기서 저 같은경우에 데이터를 좀더 수정하고 시간을 붙여서 다른 장소로 다시 넘깁니다


그리고 resp부분은 받은 내용에 대해서 그대로 다시 리턴합니다... 데이터를 보내오는 쪽에서 그렇게 해달라고 하더군요. 

사실 웹쪽을 잘모르는데, 제가 다시 보낸다고 해도, header를 저런식으로 안붙여주면 다른쪽에서 받지를 못하더군요.. 


사실 잡설이긴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HDP 플랫폼으로 하둡 데이터를 처리하였는데, Cloudera CDH 쪽 하는 친구의 말을 들어보면 supervisor.d 가 데몬을 키고 끄고 이런 소리를 하길래 superviosr.d 가 클라우데라쪽의 어떤 프로젝트 인줄 알았습니다. 


제대로 이해한거면 supervisor.d는 파이썬의 프로젝트인것 같더군요 (http://supervisord.org/Supervisor is a client/server system that allows its users to monitor and control a number of processes on UNIX-like operating systems.)


보통의 경우 Flask 를 단독으로 띄워서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하는것 같습니다. 사실 이번엔 제가 이건 처음이여서 다른것을 참고 하다보니요 아직 wsgi 의 개념은 잘이해는 안가는데 flask+guicorn 조합으로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http://flask.pocoo.org/docs/0.12/deploying/wsgi-standalone/)


그다음 supervisor.d 에는 다음과 같이 적용을 시켰습니다 


[program:api]

command = gunicorn -w5 --certfile=cert.pem --keyfile=privkey.pem api:app -b 0.0.0.0:58080 --pythonpath /root/api

;directory = /root/api

user = root

numprocs=1

autostart=true

autorestart=true



일단 이걸로 사용하다가 ,  다음에는 이걸 사용하다가 Node.js 로 해봐야겠네요.. 


Node.js가 그렇게 좋다는데....(멍)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161718192021222324···76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