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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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서울特別市都市鐵道公社)는 서울 지하철 중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을 보유, 운영하는 서울특별시의 공기업이다. 1990년 서울메트로의 1기 지하철보다 발전된 기술력으로 고안된 2기 지하철인 서울 지하철 5호선이 착공하면서 서울특별시가 주도하여 설립하였다. 2009년 현재 1561량 201편성을 운용하고 있으며, 1편성 평균 7.766량이다.[2]
[편집] 연혁
- 1994년 3월 15일 : 도시철도공사 창립
- 1995년 11월 15일 : 5호선 강동구간 개통 (왕십리 - 상일동, 14역 14.5km)
- 1996년 3월 20일 : 5호선 강서구간 개통 (방화 - 까치산, 8역 8.8km)
- 1996년 3월 30일 : 5호선 거여구간 개통 (강동 - 마천, 7역 6.9km)
- 1996년 8월 12일 : 5호선 영등포구간 개통 (여의도 - 까치산, 8역 7.8km)
- 1996년 10월 11일 : 7호선 강북구간 개통 (장암 - 건대입구, 19역 19.0km)
- 1996년 11월 23일 : 8호선 성남구간 개통 (잠실 - 모란, 13역 13.1km)
- 1996년 12월 30일 : 5호선 도심구간 개통 (여의도 - 왕십리, 13역 14.1km) - 5호선 완전개통
- 1999년 7월 2일 : 8호선 암사구간 개통 (암사 - 잠실, 4역 4.6km) - 8호선 완전개통
- 2000년 2월 29일 : 7호선 남단구간 개통 (신풍 - 온수, 8역 9.2km)
- 2000년 8월 1일 : 7호선 강남구간 개통 (신풍 - 건대입구, 15역 18.7km) - 7호선 완전개통
- 2000년 8월 7일 : 6호선 상월곡구간 개통 (봉화산 - 상월곡, 6역 4.2km)
- 2000년 12월 15일 : 6호선 전구간 개통 (상월곡 - 응암, 28역 30.9km, 4개 역 미개통)
- 2001년 3월 9일 : 6호선 미개통 구간 개통 (이태원 - 약수, 4역) 개통 - 6호선 완전개통
- 2008년 6월 20일 : 5호선 마곡역 개통
- 2008년 12월 30일 : 자회사(서울도시철도엔지니어링 주식회사) 설립
[편집] 인력
- 현원 : 6,450명
- 사장 : 음성직
- 감사 : 이홍복
[편집] 조직
- 본사 : 사장, 감사, 6본부, 6실, 1센터, 39팀
- 현업 : 4센터, 13단, 24팀, 33관리소
[편집] 본사
- 사장
- 감사 - 감사실 - 감사1팀, 감사2팀
- 기획경영실 - 기획혁신팀, 예산팀, 성과관리팀, IT기획팀
- 홍보실 - 보도팀
- 안전관리실 - 산업안전팀, 지도조사팀, 재난관리팀, 비상계획팀
- 5678고객센터
- 경영지원본부 - 총무팀, 인사팀, 창의교육팀, 회계팀, 계약팀, 전산개발팀
- 고객서비스본부 - 서비스전략팀, 서비스운영팀, 서비스설비팀
- 운영본부 - 운전계획팀, 운전관리팀, 차량계획팀, 차량정비팀, 차량지원팀
- 기술본부 - 기술총괄팀, 시설계획팀, 기술1팀, 기술2팀, 기술3팀, 기술4팀, 환경관리팀, 건축팀
- 신사업본부 - 사업계획팀, 사업운영팀
- R&D 본부 - 연구계획팀, 기술개발팀, 차량개발팀
[편집] 현업
-
- 자재관리센터
- 기지관리센터 - 고덕기지관리팀, 도봉기지관리팀, 방화기지관리팀, 신내기지관리팀, 천왕기지관리팀, 모란기지관리팀
- 부지사업단
- 5678서비스단
- 영업관리소 - 여의도영업관리소, 군자영업관리소, 성산영업관리소, 동묘영업관리소, 태릉영업관리소, 이수영업관리소, 잠실영업관리소
- 지상화추진단
- 부지사업단
- 종합관제센터 - 관제1팀, 관제2팀, 관제3팀
- 승무관리소 - 답십리승무관리소, 개화산승무관리소, 수색승무관리소, 신내승무관리소, 대공원승무관리소, 신풍승무관리소, 잠실승무관리소
- 차량관리소 - 방화차량관리소, 신내차량관리소, 천왕차량관리소, 모란차량관리소
- 고덕차량관리소 - 정비팀
- 도봉차량관리소 - 정비팀
- 기술관리단 - 기술지원팀, 기술분석팀, 장애관리팀, 외주관리팀
- 시설관리단 - 장비팀, 구조안전팀
- 기술관리소 - 개화산기술관리소, 신길기술관리소, 답십리기술관리소, 고덕기술관리소, 마포구청기술관리소, 한강진기술관리소,
신내기술관리소, 도봉기술관리소, 건대입구기술관리소, 이수기술관리소, 천왕기술관리소, 잠실기술관리소, 모란기술관리소
- 기술사업단 - PSD팀, 승강편의팀, 수탁공사팀, 시설개량팀
- 사업개발단 - 설비지원팀
- 스마트몰사업단
- 물류사업단
- 창의기술단
- 궤도장비연구단
- 전자실험센터
- 차량기술단
- 신노선사업단 - 연장노선팀, 경전철팀
[편집] 운영 노선
- 2호선(신정지선) 까치산
- 역수 : 1개
- 기타 : 위탁 관리하는 역이나, 사실상 서울메트로의 구간이다.
- 5호선 방화 - 상일동/마천 ( (마천지선) 오금 제외)
- 영업연장 : 52.3km
- 역수 : 51개
- 전동차 - 편성수 : 76편성, 차량수 608량 (8량1편성)
- 차량기지 : 고덕차량사업소, 방화차량사업소
- 운행시격 : 2.5~6.0분
- 소요시분 : 방화-상일동 83분, 방화-마천 87분
- 연수송인원 : 213,121,000명 (1일 582,000명)
- 연수송수입 : 1596억원 / 1일평균 4억3727만원
- 6호선 응암 - 봉화산(연신내 제외)
- 영업연장 : 35.1km
- 역수 : 38개
- 전동차 - 편성수 : 41편성, 차량수 328량 (8량1편성)
- 차량기지 : 신내차량사업소, (중검수 : 도봉차량사업소)
- 운행시격 : 4.0~8.0분
- 소요시분 : 봉화산-응암 70분
- 승무관리소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 연수송인원 : 111,142,000명 (1일 304,000명)
- 연수송수입 : 769억원 / 1일평균 2억1080만원
- 7호선 장암 - 온수
- 영업연장 : 46.9km
- 역수 : 42개
- 전동차 - 편성수 : 63편성, 차량수 504량 (8량1편성)
- 차량기지 : 도봉차량사업소, 천왕차량사업소
- 운행시격 : 2.5~6.0분
- 소요시분 : 장암-온수 87분
- 연수송인원 : 215,213,000명 (1일 588,000명)
- 연수송수입 : 1603억원 / 1일평균 4억3937만원
- 8호선 암사 - 모란
- 영업연장 : 17.7km
- 역수 : 17개
- 전동차 - 편성수 : 20편성, 차량수 120량 (6량1편성)
- 차량기지 : 모란차량사업소 (중검수 : 고덕차량사업소)
- 운행시격 : 4.5~8.0분
- 소요시분 : 모란-암사 31분
- 연수송인원 : 55,310,000명 (1일 151,000명)
- 연수송수입 : 416억원 / 1일평균 1억1417만원
[편집] 보유 차량
7호선 = 1차분은 1996년에 도입되어 17편성이 있으며 2차분은 1999~2000년에 도입되어 46편성이 있다.
8호선 = 1차분은 1996년에 도입되어 15편성이 있으며 2차분은 1999년에 도입되어 5편성이 있다.
- SR 0012011년에 새로 개발한 전동차이다. 현재 1편성이 있다.
[편집] 본사 찾아가는길
- 간선버스 : 145, 130, 300, 303, 370, 721
- 지선버스 : 1125, 2211, 2221, 3216, 3220
- 광역버스 : 9301, 9403
[편집] 자가용/택시
[편집] 관련 항목
[편집] 바깥 고리
[편집] 주석
- ↑ 공사소개 - 경영공시 - 재무재표,≪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 ↑ 휴차 중이던 822 편성을 포함했을 경우의 편성수이다. 이 경우 8호선의 22편성이 6량이기 때문에 1564량이 되는데, 3량은 2004년까지 운행되던 752 편성의 일부로 2005년 철산역 방화 사건 때 전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