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런 저런 작업을 하느라 특정 아파치 오픈소스 포럼에 메일 구독을 하고서 물어보고 있습니다.

웹상에 정리된것은 많은데,, 많은 부분에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지 몇개 알게된것만 적어 봅니다.


만약 ,어떤 오픈소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물어보고 싶을떄(코드 수정일수도 있고, 등등)

예를들어 https://hadoop.apache.org/mailing_lists.html 이라고 할경우, 자신의 메일을 이용해서 메일을 보내면 자동적으로 구독이 됩니다.


제가 이용하고 있는 오픈소스는 메일링 리스트가 유저,개발,커밋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어라 여긴 하나밖에 안보이네요.(다른 종류를 찾지 못한것일수도 있지만.)


메일링 리스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자신의 메일(gmail 이면) 로그인 한다음 user-subscribe@hadoop.apache.org 에 다가 subscirbe it 이런식으로 메일을 보내면 자동적으로 구독이 됩니다.


요즘에 포럼에 간간히 물어보고 있는데, 궁금한것에 생각보다 답변이 빨리달립니다. 3시간 정도?


하지만 안달리는것도 있는데, 그런 이유를 추측해 봤을때 .1.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하거나, 2.너무 수준이 낮거나, 3.답변할 가치가 없거나.


곰곰히 생각해보면, 1,2 번 두개가 동시에 해당되지 않을까.


주변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오픈소스 말고 상용 솔루션 또는 서비스 같은 것들을  이용하는 이유가

문서가 잘정리 되어 있고 등등 이런 문제점 때문이라고 하는데, 결론은 계속 공부하는 방법 밖에 없겠네요..

공부할건 많은데 시간은 없고 .. 그런면에서는 스택오버플로우가 좀더 좋은 느낌이랄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333435363738394041···759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