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사용하기 쉬운 일정관리 WBS 엑셀(Excel) , XLGantt(엑셀간트)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다양한 일정관리 방법을 사용합니다. 최근 프로젝트를 관리하면서 대학교때 졸면서 수업들었던 소프트웨어 공학책을 다시 보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듣도보지도 못한 문서들이 있었는데, 생각해보면 한번씩은 수업시간에 배운내용들이였습니다. 

 

프로젝트의 성격마다 다르겠지만 일반 공공,민간 SI를 수행하다보면 WBS를 작성해서 일정관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사용하는 환경마다 WBS 관리툴을 사용하겠지만 가장 범용적이고 쉬운 방법은 Excel을 이용한 WBS 관리 일것 같습니다(산출물로 제출하기도 편하고)

 

물론, 구글 네이버에서 찾아보면 많은 WBS양식들이 나오지만, 프로젝트 성격상, 환경상 한번씩은 엑셀을 커스터마이즈해야하는 문제등 귀찮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물론 프로젝트가 규모가 커지만 각 공정을 관 하면 리하는 전문조직이 있기 때문에 시키면 하면되지만, 때로는 직접 관리해야할때는 엄청 귀찮긴 합니다 

 

이럴때 찾은것이 엑셀웍스(https://xlworks.net/)에서 만든 엑셀 간트입니다. 현재일기준 최신버전을 본 포스팅에 첨부하였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최신버전을 받으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XLGantt_v4.0.0_20200801_Release_KOR.zip
0.74MB

 

압축을 풀어서 열게되면, 단순 엑셀파일이 등장하게 되는데, 다른 WBS보다 어떤점이 좋냐고 하면, 정말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다는거십니다 

 

WBS, 엑셀간트

파일을 열면 항상 익숙한 모습이 나옵니다. 단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적인 엑셀기반의 WBS와 다른것은 전부 자동화(메뉴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각 진척률이라던가, 전부 자동으로 계산이 된다는것입니다(보고용으로 쓰기 좋음) 

WBS, 엑셀간트
WBS, 엑셀간트
WBS, 엑셀간트

 

이번에 모든기능을 활용한것은 아니지만, 기능이 매우 많은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WBS, 엑셀간트

 

다른것보다 특히 맘에 들었던것은 흔히 Excel에서 Depth를 맞추기가 어려웠는데(어렵다기 보다 매우 귀찮은 작업)

 

WBS, 엑셀간트

엑셀간트에는 작업레벨 올림,내림 기능을 이용해서 엑셀안에서 Depth 조정이 매우 쉽습니다. WBS작성해야하는데 엑셀양식이 적당한것이 없을때 매우 쓰기 편하고 좋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