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supermicro x8dtl-3 하드 인식안할때,

비유하자면, 기계가 무섭다랄까. 사실 주변에서 컴퓨터 전공한다고하면 어떤게 좋냐 막 물어보는데, 전 그런걸 잘모르겠더군요.. 사실 이걸 제가 접근한게 제대로 된건지는 모르겠고.

 

고급 지식을 가지신분들에게야 껌이시겠지만, 혹시 저와 같은 입장에서 고민하고 계실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깁니다.

 

Hadoop을 이용하는 연구를 하다보니 클러스터를 운용하게 되는데, 사실 여러 밴더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HP, supermicro, 그리고 또 어디더라, D로 시작하는것이 있는데, 사실, HDFS를 이용하다보면 한 노드가 날라가도 다른 노드의 정상적인 복제본을 통해서 복제되기 때문에 그렇게 문제는 안되었지만 결국에는 HDD를 교체하고, HDFS를 다시 깔아야 했길래 오늘 맛탱이가간 5노드의 HDD를 전부 교체하고 리눅스를 올리고 HDFS를 올리고 했습니다.

 

사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습니다. 유독 SuperMicro 라고 만들어진 이녀석 들. (아 웬수들)입니다.

 

 

 

 

리눅스를 설치할때, 하드가 인식이 안되서 하드를 제대로 장착안한줄 알고 다시 해도 안되더군요. DEL 키 누르고  BIOS로 들어가면 여러 메세지들이 들어가는데, 그중 제가 장착한 HDD 디스크가 인식된다고 하는데, 정작 BIOS안에 들어가면 SATA 목록에 안들어가는겁니다.

 

관련해서 , 구글링을 했는데, 이렇게 나오더군요. (supermicro는 아니고 서버컴퓨터에서 하드가 인식안되는상황?)

1. 벤더에 따라 HDD가 지원이 안될수 있다?? 외국 포럼이였는데, 정확이 보진 않았습니다.

2. ATA 의 경우 용량이 너무 크면,,(이건 지금 이야기도 아니고)

3. RAID 설정을 안했다.

 

사실, 기계를 처음부터 이용하는건 아니고, 중간 과정부터 이용한거라, 사실 제가 처음부터 Setup 해봤던 장비는 이런문제가 발생한했거든요. 운이 좋을수도 있고.. 구글링좀 해보고 하다가 결국 해결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주변 필드에 있는 선배를 물어보니까 레이드를 원래 설정해야한다고 하는데, 어렵네요.)

 

supermicro x8dtl-3 DEL을 누르면 BIOS로 완전히 들어가기전에 RAID로 설정?하는 파트가 순간적으로 지나갑니다. 그때 메세지를 잘보면 ALT 3를 누르라고 하는데, 그 단계에서 ALT3로 들어갔습니다.

 

가면 여러가지가 보이는데, 제가 장착한 하드가 보여서 Create unit? 이라는 메뉴를 이용해서 Single disk를 설정하였습니다.  그런다음 ESC 를 눌러 저장하고 나오면 BIOS에 진입하게 되는데 Advance 설정에 가면 SATA 설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전 여기서 IDE 설정을 RAID로 교체하고 바이오스를 저장하고 재부팅하였습니다.

 

그렇게 했더니, 리눅스를 설치할때 짠하고 하드를 인식하고 결국 리눅스를 설치했습니다.

 

혹시나, 저 같은 지식은 없는데 난처한 상황에 있는 분들을 위해 남깁니다.

(분명한건 제가 저걸 제대로 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주변에 조언을 한번 구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