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fing The Web

티스토리 가지고 놀기 Part . 3-2 첫번째 이야기

▶3번째 이야기, 그리고 두번째 이야기
어떠한 경로로 들어오셨는지는 모르지만, Five Type Story에 들어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이글은 파워 블로거가 아닌, 아주 작은 블로가가 쓴 , 티스토리 뻘짓, 등등 하면서 알아낸(물론, 다음 신지식, 네이버 지식인)의 도움을 많이 받았지만, 그걸 막 제 방법대로 막풀어 쓴글입니다.

만약 Five Type Story의 티스토리 가지고 놀기가 어떤건지 궁금하시면, 그전 이야기를 보시는것도 괜찮습니다.
2008/03/04 - [Sufing The Web] - 티스토리 가지고 놀기 Part . 1
2008/03/06 - [Information] - 티스토리 가지고 놀기 Part . 2
2008/03/06 - [Information] - 티스토리 가지고 놀기 Part . 3-1

▶줄거리
티스토리를 꾸미고 싶은데, 어떻게 꾸미는 방법을 모르겠다. 이런 이야기로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이야기가 환경설정 사이드바를 이용해서 꾸미는 방법 , 하지만 이 방법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접수정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직접수정 하려니까, 복잡하네요, 이 복잡한거의 기본구조에 대해 알아본 방법이 두번째 이야기 였습니다. 그런데 도움이 되었는지는,,, HTML의 약간의 기본 구조를 알아보고 세번쨰 이야기로 들어가 봤습니다.그리고 직접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4가지 였죠,블로그 상단, 본분상단, 본문 하단, 그리고 사이드바를 꾸미는 방법 이였습니다.


▶Phase 4. 외전, Part 3. Table Tag 첫번째 이야기
이번 이야기는 외전으로써,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기에 따라서는 필요한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만약 " 나는 이것들좀 정리좀 해보고 싶다, 태그를 넣었는데, 원하는 모양이 안나온다 " 이것을 대비하기 위한것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정리하기 위한 테이블 태그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아직도 제가 알지 못하는 부분은 한도 끝도 없이 많으면, 파워 유저도 아닙니다.그러나, 그동안 티스토리에서 뻘짓하면서 이건 이거구나, 이런것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 즉 일정한 양식없이 막 풀어써서 복잡해 보일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글을 읽어도 이해가 안간다,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신지식, 지식인 같은 곳에 물어볼수도 있고, 태그를 잘 가르쳐 주는 싸이트도 있습니다.

또 소개하자면 책도 소개합니다.(책장사꾼은 아닙니다. 예전에 이쪽 배울때 사용한 책들이였는데, 꽤 유용했습니다, 제가 가진 지식의 기반이 이곳이라서,)

HTML & JAVA SCRIPT 사전 상세보기
RYUICHI OKAKURA 외 지음 | 영진닷컴 펴냄
홈페이지 작업을 위한 HTML와 JAVA SCRIPT의 모든 기능을 자세하게 소개한 책. 부록으로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에서 스타일 시티 정보를 취득하는 방법, 자바 스크립트 작성 도구 등을 첨부했다.

HTML+ JAVASCRIPT(UIT SERIES) 상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지음 | 이한출판사 펴냄
대학 교양 IT교육을 체계적인 교육공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생들의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해 PROJECT 중심의 학습방법으로 구성된 대학 IT 교양 교재인 UIT SERIES 중 HTML+ JAVASCRIPT편이다. 학습자가 학습 후 실무에 바로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야기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그런 Five Type Story 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테이블 태그가 사용된곳은 어디냐1?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시면 확대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시면 확대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에...혹시 보이십니까?? 네 그렇습니다.. 혹시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셧던 분이면
아실것 같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한글로 표현하자면 테이블 태그는 한글의 표 기능과 같스비다

첫번째 사진부터 볼까요?
첫번재 사진은 1줄 2칸, 그 아래도 1줄 2칸 세번째도 1줄 2칸
...우연인지는 몰라도 전부 1줄 2칸 이군요

그리고 보면 표 테투리가 없으니까, 없음 이던지 색이 흰색이겠군요.!!

그럼 본격적으로 요 테이블 태그의 구성요소를 보고 사용해보겠습니다.

<Table> Table 태그의 시작이라는 표현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이것들은           열고 닫고를 잘해야 합니다. 즉 <Table> 열었으면 </Table> 있듯입           니다.
  <TR>   그냥 편하게 한글로 비유하겠습니다. TR는 한줄에 해당합니다.
  <TD>   TD는 한칸에 해당합니다.
  </TR>
  </TD>
</Table>

기본적으로 요것을 해석하면, 한줄 한칸짜리 표를 만든다 입니다. TR과 TD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종류의 태그를

만약 Five Type Story 처럼 2개의 태그를 정렬하고 싶다 그러시면

<Table>
  <tr>
      <td>
            소스1
      </td>
       <td>
           소스2
     </td>
   </tr>
</td>

이렇게 하시면, 2칸짜리 표가 생기고 그 한칸씩에 해당하는 공간에 소스는 위치하게 되면 정렬의 기본이 됩니다.

일단 여기까지 이해하셨으면 테이블 태그의 사용준비는 되었습니다.
테이블 태그에 대해 잠깐 맛을 보여드렸습니다. 일단 첫번째 이야기는 여기서 종료하고, 두번째 이야기에서 크기를 설정하고, 정렬, 그리고 속성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